유방암음식

한국인 여성암 중 1위인 암은 어떤것입니까? 40대에 발병률이 가장 높으며, 평균 진단 나이는 52.3세인 바로 ‘유방암’ 이다. 증가율도 가파르게 오르고 있어 주의를 요하고 있다. 유방암 재발 예방을 위한 식단 및 다이어트 추천 방법을 알아본다.

😮많은 사람들이 유방암 진단 후 체중이 증가!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체중 증가. 사실 유방암 환자 중에도 체중 증가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일본 츠쿠바대학과 성로카 국제병원 연구진이 0~Ⅲ기 유방암 환자 29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무려 70%가 유방암 진단 후 체중이 증가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평균 3.3kg, 가장 많은 사람은 21kg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방암 진단 후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하나는 유방암에 걸리기 쉬운 연령대가 폐경과 맞물려 살이 찌기 쉽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유방암 치료의 영향입니다. 예를 들어, 수술 후 왠지 모를 불안감으로 몸을 움직이지 않게 된다. 호르몬 치료나 항암제 치료로 인한 피로감, 관절통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운동량이 부족해진다. 항암제 부작용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제가 혈당 상승과 식욕 증가를 유발한다. 이런 것들이 배경에 있는 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된다.

☝체중 증가는 암 재발 위험을 높임

최근 전 세계 여러 연구에서 비만이 유방암의 발병과 재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지방세포에서 나오는 에스트로겐이 유방암의 ‘먹이’가 되기도 하고, ‘호르몬 치료 때문에 살이 쪘다’고 생각하고 치료를 중단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유방암 진료지침 2018년판’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유방암 진단 시 비만은 재발 위험과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다.유방암 진단 후 비만도가 높아진 환자는 재발 위험과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다.유방암 생존자에게 체중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은 재발을 예방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유방암-다이어트-음식

체력은 유지 , 체중은 줄이고 싶다면?

체중 조절의 기본은 식이요법과 운동이다. 특히 식이요법의 다이어트 효과는 운동의 3배라고 한다. 따라서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유방암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살을 빼기만 하면 되는 것은 아니다. 당질 제한과 같은 극단적인 식이 제한은 암과 싸우는 데 필요한 근육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유방암 생존자의 경우 체력을 떨어뜨리지 않고 천천히 무리하지 않는 속도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섭취 에너지: 1일 1500kcal 정도

체중 감량 속도 : 1개월에 1~2kg

목표 체중: 표준 체중(키 <m> × 키 <m> × 22 <BMI>로 계산)

🦾 스트레칭 & 요가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요소)

4가지 식품군을 의식하여 균형 잡힌 식단 만들기

에너지 섭취를 줄이면서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식품을 네 가지 그룹으로 나누어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1군: 계란, 우유, 유제품단백질과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

2군: 육류, 어패류, 콩 제품근육과 혈액의 근원이 되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3군: 채소, 해조류, 버섯, 고구마, 과일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다.

4군: 탄수화물과 기름, 지방, 설탕, 조미료 등 에너지 공급원. 과자, 주스, 술과 같은 기호식품도 여기에 포함된다.하루 섭취 에너지를 1군 : 2군 : 3군 : 4군 = 1 : 1 : 1 : 3의 비율로 생각하며 식사하도록 노력해 보자.

유방암 환자에게 추천 가능한 ‘고등어 통조림 샌드위치’

근처 마트나 편의점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간편하게 만들수 있다. 재료 (1인분)

1인분 – 약 485kcal

재료 : 컵 요구르트 1개 / 고등어 통조림 50g / 우엉 샐러드 80g /잘라진 야채 60g / 식빵 / 마요네즈 1티스푼 / 소금, 후추

1)그릇에 고등어를 넣고 포크 등으로 갈아줌

2)우엉 샐러드, 자른 채소, 마요네즈, 소금, 후추를 넣고 잘 버무린다.

3)반으로 자른 토스트한 식빵에 넣어준다. 요구르트를 곁들여 식사.

유방암 환자에게 좋은 식단은?

유방암 치료중 이나 후에 건강하게 식사를 하려면 매일 네 가지 주요 식품군 각각의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야한다.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하루에 5회 이상 섭취한다. 감자, 빵, 쌀, 파스타 또는 기타 전분 탄수화물을 기본 식사로
하고 가능하면 통 곡물을 섭취한다.

유방암에 걸렸다면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카페인, 알콜, 날고기 또는 덜 익힌 육류, 생선 또는 가금류를 피해야 한다. 날달걀 또는 반숙 달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